human behavior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본문

Social Welfare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humanbehavior 2023. 1. 1. 10:43

안녕하세요. 오늘 함께 알아볼 인행사 내용은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입니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인지심리학에 영향을 주었고, 발달에서 사회적 영향에 대한 분석, 행동수정의 원칙에 대해서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에 오늘은 주요 개념들을 위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방 : 다른 사람이 행동하는 것을 보고 들으면서 그 행동을 따라 하는 것을 칭한다. 이는 강화 없이도 행동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두라는 모델을 통하여 3가지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첫 번째로 모델로부터 관찰자에게 모방적인 반응 패턴이 전달된다. ex) 취학 전 아이에게 공격적인 모델, 비공격적인 모델을 관찰하게 하면 공격적인 모델을 관찰한 아이들은 공격적 반응을 보이고 있고, 비공격적인 모델을 관찰하면 장난감을 그냥 두고 조용히 앉아 있는 모습을 보이는 경우이다. 두 번째로는 접촉하는 빈도에 따라서 이전에 학습된 반응이 강화 또는 약화될 수 있다. ex) 공격적인 모습을 보이는 만화 주인공을 많이 본 아이들은 그 만화 주인공을 안 본 아이들보다 공격성이 더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세 번째는 모델을 관찰함으로써 이전에 획득한 반응이 더욱 촉발한다. 이는 고향을 떠나 사투리를 쓰지 않던 사람이 자기 고향을 방문했을 때 지방 사투리가 빨리 나오는 것을 예로볼 수 있다. 아이들은 세상에 잘 알려진 사람의 행동을 더 잘 모방하며 자신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사람, 동일한 성별을 가진 사람들에 대하여 더 잘 모방한다.
모방학습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1. 바람직한 행동을 여러 사람이 여러 번 시범을 보여 반복적 노출을 한다.
2. 모방은 쉽고 간단한 것에서 시작하여 복잡하고 어려운 것으로 옮겨간다.
3.각 단계에서 설명해주고 지도해주는 것이 좋다.
4.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5. 각 단계마다 잘하면 칭찬을 해주어야 한다.
인지 : 인간은 생각하고 인지하는 존재로, 행동을 조정하고 자기 행동의 결과를 예측 가능하다. 인지는 지식을 획득, 조직, 사용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고 인간은 장래를 계획하고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고 행동의 결과를 예상할 수 있다. 이에 학습된 반응을 수행할 수 있는 의지는 인지적 통제하에 있다고 보았다.
관찰학습 :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하는 과정을 말한다. 
1. 주의집중단계 : 모델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그 행동 중 어떤 것을 선택하기로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2. 유지단계 : 주위의 모델로부터 받은 내용과 인상을 자신의 내면에 오랫동안 기억하는 것을 말한다.  기억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라지기 때문에 기억의 연속성을 중요한 요소로 보고 있다. 
3. 생산단계 : 기억을 행동으로 전환하는 것을 말한다.
4. 동기단계: 관찰학습 과정의 결과를 유지하기 위하여 동기 단계는 필요하다. 

모델에 관한 관찰 →주의집중단계→유지단계→생산단계→동기단계→ 행동으로 전환

상호결정론 : 인간의 성격은 개인적, 행동적, 환경적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발달한다고 보았다.
자기 규제 : 자신의 행동을 감독하고 스스로 자부심을 지니는 것을 말하며 인간의 행동은 자기 강화에 의하여 규제된다.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감독하기 때문에 자기가 설정한 기준에 의하여 영향을 받고 규제를 받는다.
자기 효능감 : 자신이 바라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 이루기 위하여 어떤 특성 행동을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이다.
공격성의 사회화 : 아이의 공격성은 공격적 모델을 관찰하고, 그 모델이 언제 강화를 받는지를 주시함으로써 학습된다. 이는 가족관계에서 발생하는 폭력의 학습으로 이해하면 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