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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본문
안녕하세요. 오늘 함께 알아볼 인행사 내용은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입니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인지심리학에 영향을 주었고, 발달에서 사회적 영향에 대한 분석, 행동수정의 원칙에 대해서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에 오늘은 주요 개념들을 위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방 : 다른 사람이 행동하는 것을 보고 들으면서 그 행동을 따라 하는 것을 칭한다. 이는 강화 없이도 행동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두라는 모델을 통하여 3가지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첫 번째로 모델로부터 관찰자에게 모방적인 반응 패턴이 전달된다. ex) 취학 전 아이에게 공격적인 모델, 비공격적인 모델을 관찰하게 하면 공격적인 모델을 관찰한 아이들은 공격적 반응을 보이고 있고, 비공격적인 모델을 관찰하면 장난감을 그냥 두고 조용히 앉아 있는 모습을 보이는 경우이다. 두 번째로는 접촉하는 빈도에 따라서 이전에 학습된 반응이 강화 또는 약화될 수 있다. ex) 공격적인 모습을 보이는 만화 주인공을 많이 본 아이들은 그 만화 주인공을 안 본 아이들보다 공격성이 더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세 번째는 모델을 관찰함으로써 이전에 획득한 반응이 더욱 촉발한다. 이는 고향을 떠나 사투리를 쓰지 않던 사람이 자기 고향을 방문했을 때 지방 사투리가 빨리 나오는 것을 예로볼 수 있다. 아이들은 세상에 잘 알려진 사람의 행동을 더 잘 모방하며 자신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사람, 동일한 성별을 가진 사람들에 대하여 더 잘 모방한다.
모방학습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1. 바람직한 행동을 여러 사람이 여러 번 시범을 보여 반복적 노출을 한다.
2. 모방은 쉽고 간단한 것에서 시작하여 복잡하고 어려운 것으로 옮겨간다.
3.각 단계에서 설명해주고 지도해주는 것이 좋다.
4.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5. 각 단계마다 잘하면 칭찬을 해주어야 한다.
인지 : 인간은 생각하고 인지하는 존재로, 행동을 조정하고 자기 행동의 결과를 예측 가능하다. 인지는 지식을 획득, 조직, 사용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고 인간은 장래를 계획하고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고 행동의 결과를 예상할 수 있다. 이에 학습된 반응을 수행할 수 있는 의지는 인지적 통제하에 있다고 보았다.
관찰학습 :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하는 과정을 말한다.
1. 주의집중단계 : 모델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그 행동 중 어떤 것을 선택하기로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2. 유지단계 : 주위의 모델로부터 받은 내용과 인상을 자신의 내면에 오랫동안 기억하는 것을 말한다. 기억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라지기 때문에 기억의 연속성을 중요한 요소로 보고 있다.
3. 생산단계 : 기억을 행동으로 전환하는 것을 말한다.
4. 동기단계: 관찰학습 과정의 결과를 유지하기 위하여 동기 단계는 필요하다.
모델에 관한 관찰 →주의집중단계→유지단계→생산단계→동기단계→ 행동으로 전환
상호결정론 : 인간의 성격은 개인적, 행동적, 환경적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발달한다고 보았다.
자기 규제 : 자신의 행동을 감독하고 스스로 자부심을 지니는 것을 말하며 인간의 행동은 자기 강화에 의하여 규제된다.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감독하기 때문에 자기가 설정한 기준에 의하여 영향을 받고 규제를 받는다.
자기 효능감 : 자신이 바라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 이루기 위하여 어떤 특성 행동을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이다.
공격성의 사회화 : 아이의 공격성은 공격적 모델을 관찰하고, 그 모델이 언제 강화를 받는지를 주시함으로써 학습된다. 이는 가족관계에서 발생하는 폭력의 학습으로 이해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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